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경남 사회적경제 가치공감 서포터즈가 되었어요

by 요블 2021. 7. 2.

경남 사회적경제 가치공감 서포터즈

안녕하세요~ 창문지기? 아니 이제 또 다른 이름인 가치공감! 서포터즈

5월에 창원문화도시지원센터의 문화 서포터즈에 선정되었는데,

며칠 전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의 가치공감 서포터즈에 선정되서 오늘 교육을 다녀왔어요.

경남 사회적경제 가치공감 서포터즈 OT

 

첫 순서로 서포터즈 위촉장을 받고 옥명훈 팀장님의 인사를 들었어요.

센터장님께서는 다른 일정이 있어 못 오셨다고 하네요.

서포터즈 위촉장 수여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시민단체에 일을 하며 사회적 경제에 대해 몇번 들어보긴 했지만,

저처럼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직원분이 짧은 설명을 해주셨어요.

 

사회적경제란?

'협력,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공동체 구성원의 공동이익과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하여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함'이라고 하네요.

 

그럼 다음 보기에서 사회적 경제활동을 하는 공동체에는 무엇일까요?

1. 사회적 기업 2. 협동조합 3. 마을기업 4. 자활기업 5. 모두 다

 

너무 쉽나요? ㅎㅎㅎ

위 4가지의 공동체 모두 다 사회적경제를 위해 모인 공동체에요.

글로는 너무 길게 늘어지니 사진을 찍어왔어요.

 

 

경남에는 1360개의 사회적경제 공동체가 있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매우 많네요.

한살림, 아이쿱 등은 워낙 크고 유명해서 들어보셨을 수도 있어요.

그 외에 여러 기업들을 알려주셨는데 김해의 통카페는 저도 본적 있어서 사진을 찍었어요.

김해 동상동에 있는 곳인데 김해 도시재생지원센터랑 같은 건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김해 통카페

 

그리고 여러 공동체를 지원하는 기관들도 지역마다 많이 있어요.

그 중 김해시사회적공동체지원센터는 자주 가봤어요.

줄여서 '사공'이라 불러요. 

경남 사회적경제 중간지원기관

 

그 다음 강의는 나혜진 선생님의 sns marketing 수업이 이어졌어요.

우리가 할 일이 여러 사회적 기업들과 제품들을 사용해보고 홍보하는 일이니,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지 알아야겠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등등 여러 웹상의 홍보 수단이 있고,

그마다 활용방안이 차이가 있어요.

나혜진 선생님

 

그런데 사회적 경제에 왜 SNS가 필요할까요?

그 답은 아래의 사진을 찾아보세요.

사회적경제 왜 SNS가 필요할까

위에서 찾을 수 있었나요?

구매의 3단계 매커니즘 중 어디에도 사회적 경제가 해당되는 곳이 없어요.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고, 규모가 작아 홍보도 힘들고, 알았다 해도 구해하려면 찾기가 힘들어요.

왜 소셜커머스같은 곳에서는 판매를 안하는지,

유통 플랫폼을 늘리면 소비자가 찾기 더 쉬워질텐데,

아는 사람만 아는 그런 현상?이 계속 유지되죠.

그래서 관심있는 시민들이 참가해 제품을 직접 사서 써보고,

좋은 점 또는 불편한 점 개선해야할 것들을 냉철하게! 써서 알리는 것이 우리의 일이에요.

 

그외에 사진도 잘 찍어야 할텐데요. ㅎㅎ

sns 사진 찎기

 

활동기간은 9월 30일까지네요 생각보다 짧은 듯 해서 몇번 사서 글 쓰다보면 금방 지나갈 듯 하네요.

중간 모임도 있고 활동이 기대되요~

위촉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