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청춘아카데미 한국화 배우기 5 산수화

by 요블 2021. 7. 31.

창원청년비전센터 청춘 아카데미 한국화 배우기

오늘 배워본 한국화는 산수화입니다.
먹으로 그리는 그림 중 대표적인 자연 풍경을 그리는 것입니다.
나무, 산, 돌, 들판, 강 등 우리 주위 여러가지 자연의 모습을 담아 볼 수 있습니다.
강사님은 우측의 그림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보통 단색으로 그리는 것이라 색감을 고려안하고 그릴 수 있다고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어려운 붓의 터치 기법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점묘화같이 한붓 한붓 점찍기도 하고,
세네번 꺾어가며 그리거나,
먹은 진하게 물은 빼서 붓을 거칠게 다루는 기법 등
기법들이 한자로 된 이름이라 풀어보면 이해가지만
처음 들었을 때는 이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화 기법 예시

 


이번에는 '산수화 창원' 키워드로 구글에서 검색하여 나온 그림 한 점을 보고 그려봤습니다.
http://www.kobay.kr/kobay/item/itemLifeView.do?itemseq=1710T6UWS16 출처

 

(주)코베이

코베이옥션은 1999년 설립된, 국내최대의 취미예술품 온라인 전문 경매사이트로 출발하여 지금까지 오랜 세월의 무게가 담긴 전적 및 고서적, 시인의 숨결이 담긴 시집, 손때 묻은 교과서, 추억

www.kobay.kr


수준 높은 그림이지만 연습하는 것이니 편하게 형태만 그려보자는 마음으로
밑그림 안그리고 얇은 붓으로 그렸는데 잘 안되어서
강사님께서 큰 붓으로도 굵직하게 그리는 것을 보여줘서
저도 따라 그렸습니다.

산수화 연습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뭡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음... 제 실력에 따라 그리기에는 영 좋지 않은 그림을 선택한 듯해서
엎어버리고 다시 그렸습니다.
'쉬운 산수화' 키워드로 검색해서 이것저것 섞어 그렸습니다.

산수화 연습


... 너무 어렵네요.
한두시간 안에 뭔가 끝을 내야 한다고 생각하니 쉽게 붓으로 그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나마 연습이니 이것저것 시도해보자는 마음으로 여러가지 찾아보고 그려보니
근본 없는 그림이 되었네요.

가까운 곳은 진하게 먼 곳은 연하게 등 기본적인 것은 알고 있는데
산의 형태가 아닌 질감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산골짜기, 능선, 키 큰 나무들과 잎의 형태 등 수채화 할 때랑은 다른 느낌이라 애를 먹었네요.
집 책꽂이 위에 동생이 초등학생 때 쓰던 문방사우가 있던데 시간 나면 연습을 해
야겠어요.

그래도 6번의 수업을 다 참가해서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이제 청년비전센터에서 아카데미 수업을 통해 받은 수료증이 꽤나 쌓였네요.

청춘아카데미 수료증


강사님께서 한주 안 오셔서 기존 계획된 마지막 강의를 다음 주 한번 보강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껏 그려왔던 그림들 중 한 개를 액자? 판자? 에 붙여 보관하는 방법을 배워본다고 하네요.
초충도, 문자도, 책가도를 그렸습니다.
어떤 그림을 가져갈까요?

2021.07.05 - [문화예술] - 청춘아카데미 한국화배우기 2 초충도, 화조도

 

청춘아카데미 한국화배우기 2 초충도, 화조도

창원청년비전센터 청춘아카데미 한국화배우기 안녕하세요. 비가 억수로 쏟아지는 장마 시즌이 찾아왔네요. 저는 아침부터 비맞으며 시민썰방 촬영을 하고 창원청년비전센터에 한국화 그림 그

abampere.tistory.com

2021.07.13 - [문화예술] - 청춘아카데미 한국화배우기 3 문자도

 

청춘아카데미 한국화배우기 3 문자도

창원청년비전센터 한국화배우기 문자도 그리기 오늘은 왠일로 일찍 도착했습니다. 아무도 없네요. 첫 시간에 못 찍은 아카데미 현수막도 사진찍고, 강의실도 마음껏 사진 찎었습니다. 오늘 배

abampere.tistory.com

2021.07.26 - [문화예술] - 청춘아카데미 한국화 배우기 4 책가도

 

청춘아카데미 한국화 배우기 4 책가도

창원청년비전센터 청춘 아카데미 한국화 배우기 안녕하세요. 2주 만에 쓰는 한국화 수업 일기입니다. 지난주에도 수업을 진행했는데 저를 포함 학생들의 작품이 완성되지 않아 수업 후기를 쓰

abampere.tistory.com


페이스북에 올린 설명 글
땀채화
지난 수업에 에너지를 다 썻는지
이번에 너무 어렵게 느꼈다
산수화인지 수묵화인지 담채화인지 근본없는 그림이 되가며 심신안정이 안되고 끝나가는 시간에 쫒겨 식은 땀이 흐른다
땀으로 채운 한국화

반응형

댓글